니콘 Z7, Z6 RAW 동영상 출력가능, 최신 펌웨어 2.20 업데이트

 2019년 12월 16일에 니콘 홈페이지에 니콘 Z7, Z6 의 동영상 단자에 외부 레코더를 연결하여 미러리스 최초로 RAW 영상 출력을 지원하는 업데이트에 대한 공지가 게제 되었습니다.

니콘 Z6, Z7 RAW 동영상 출력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외부 레코더인 아토모스 닌자 V를 활용해야 합니다. 업데이트는 유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금액은 297000원 이라는 다소 비싼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택배 접수 시 왕복 배송비는 고객 부담) 

다행히도 20년 1월 31일 까지는 프로모션 기간으로 할인가로 접수가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50%할인된 가격 148500원에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z7,z6 raw 동영상 기능 업데이트 내용

신청방법은 직접 방문하여 접수도 가능하고 택배 접수도 가능합니다. 접수 후 출고까지는 약 1주일이 소요됩니다.

접수 전 니콘 Z7, Z6용 RAW동영상 출력기능 유상 설정 서비스 승낙서를 먼저 작성해야 한다고 합니다.

승낙서의 주요 내용

1. 본인은 서비스 제공자가 니콘 Z 7/Z 6 에 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또한, 본 서비스가 유상임을 이해하였으며, [니콘 Z 7/Z 6 프로페셔널 테크니컬 가이드 – RAW 동영상 촬영]을 읽고 이해하였습니다.

2. 본인은 서비스 제공자가 본 서비스를 실시함에 있어서, 접수시의 니콘 Z 7/Z 6 설정이 초기화 될 수 있음을 이해하고, 본 서비스 신청 당시의 설정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본인이 다시 설정합니다. 또한 메모리 카드 또는 카메라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 또는 화상의 손상, 삭제, 분실 등 기타 모든 손해에 대해 서비스 제공자가 책임을 지지 않으며, 면책하는 데에 동의합니다.

3. 본인은 서비스 제공자가 본 서비스로 인해 관련된 소프트웨어에 관한 모든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고, 면책되는 것에 동의합니다.

4. 본인은 니콘 Z 7/Z 6 용 RAW 동영상 출력 기능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별도로 판매되는 추가 제품 및 부속품이 필요하다는 것과 해당 제품 및 부속품 비용이 본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러한 내용의 승낙서에 동의한 다음에 업그레이드가 진행 됩니다.

니콘 Z7, Z6 RAW 동영상 기능에 대해

RAW 동영상은 카메라 촬상 소자에 출력된 그대로 카메라 내에서 화상처리가 되지 않은 영상 데이터로, 기록된 RAW 파일은 스틸 사진의 RAW 파일과 동일하게 풍부한 정보량을 지니고 있어, 편집에 있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니콘 RAW 동영상 출력 기능은 HDMI 출력 단자에서 RAW 데이터를 12비트로 출력합니다.

HDMI단자에 연결되는 외부 레코더는 Atomos Ninja V ver.10.2가 대응되며, 기록 포맷은 ProRes RAW 입니다.

출력된 RAW 동영상에는 카메라 자체의 보정 기능이 적용되지 않고 별도의 후 처리를 통해 이러한 효과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전자식 손떨림 보정, 픽쳐 컨트롤, 액티브 D라이팅, 고감도 노이즈 저감, 비네트 컨트롤, 회절보정, 자동 왜곡 보정, 배율색 수차 보정)

별도의 보정 소프트 웨어는 아래의 두가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Final Cut Pro X
  • E DIUS Pro 9

RAW 동영상에 대응되는 화상 사이즈/프레임/촬상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니콘 Z Series 무료 펌웨어 2.20

니콘은 유상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니콘 Z SERIES 펌웨어 2.20 버전을 공개하였는데 주요 내용은 CFexpress메모리 카드를 지원하는 것 입니다. 펌웨어 2.20은 무료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Z6 및 Z7 용 펌웨어 v.2.20버전에서 더 빠른 CFexpress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의 크기는 기존 XQD와 물리적으로 동일하므로 새로운 형식과 호환되도록 카메라를 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니콘은 또한 나중에 Nikon D5 (XQD- 타입), D850 및 D500에 CFexpress 지원을 추가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니콘이 살아 남기 위해 선택한 길이 동영상 기능의 강화 인 것 같습니다. 소니의 EYE AF는 올 초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을 시작하였고 이제 미러리스 최초로 RAW 동영상 출력이라는 선택지를 우리에게 안겨 주었습니다.

물론, 모든 사용자에게 필요한 업데이트도 아니고 무상도 아니기에 와 닿지는 않지만 동영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다음 출시될 모델이 어떤 모습일지 기대를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니콘 Z6 FTZ KIT 미러리스카메라

니콘 Z7 FTZ KIT 미러리스카메라

아토모스 NINJA V 프리뷰 모니터

※ 위 링크에는 추천인 링크가 포함되어 있어서 링크를 통해서 구매하시게 되면 쿠팡 파트너스에서 추천인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