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가성비 CPU 순위 를 살펴보고 어떤 CPU가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지 평가해 보겠습니다. CPU 순위 는 CPU벤치마크넷 의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CPU란 인간 신체구조에 비교하여 말하자면 뇌에 해당되는 컴퓨터 부품입니다. 주요한 cpu의 기능은 기억, 연산, 제어의 3대 기능을 수행합니다. 컴퓨터 동작에 필요한 모든 계산을 처리하는 부품인 만큼 CPU가 좋을수록 더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연관 포스트 : 2020년 CPU 성능 순위, CPU 추천
CPU의 성능을 판단하는 기준
- 클럭 속도 : CPU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Hz를 사용합니다. Hz는 1초에 CPU 내부에서 몇단계로 처리되는지를 측정한 단위로, Hz가 높을수록 더 빠른 연산처리가 가능합니다.
- 코어 수 : 몇 개의 코어를 탑재했느냐를 나타냅니다.. 코어 수가 높을수록 빠른 연산이 가능합니다. 멀티 태스킹 시 속도가 향상되므로 CPU를 평가하는 주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 제조공정 : CPU에 트랜지스터는 발열과 성능에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같은 면적이라면 얼마나 세밀하고 작게 트랜지스터를 구성하는 지가 성능을 평가하는 주요한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나노미터 nm으로 표기되며 숫자가 낮을수록 빠르고 발열도 줄어듭니다.
- TDP : TDP란 열 설계 전력 (Thermal Design Power)이라는 말로 쉽게 이야기 하자면 CPU의 전류에 의한 열의 양을 W(watt) 단위로 표기한 것입니다. 이 수치를 보고 CPU의 냉각냉각장 달 때 참고를 하는 겁니다. TDP의 수치가 낮을수록 낮은 전력을 소비하면서 열발생도 낮기 때문에 더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컴퓨터의 CPU를 확인하는 방법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본인의 CPU의 성능을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오래된 컴퓨터를 예시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간단합니다. 내 PC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속성에 들어가면 바로 나옵니다.
그러면 현재 이 CPU의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요? 간단히 CPU 순위를 측정하는 사이트에서 확인해 봅니다.
CPU 성능 순위 평가 사이트
찾았습니다.
부끄럽네요. 10년이 지난 CPU로 코어는 2개이고 클럭 속도는 2.9GHz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평균 CPU 마크라는 숫자는 1874를 나타내고 CPU 순위로는 1819위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현재 상위랭크에 있는 하이엔드 CPU 의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시점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는 CPU는 AMD사의 EPYC 7742 입니다. 빠른속도로 CPU는 개선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이 글을 읽으시는 시점에는 다시 한번 최신 자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AMD EPYC 7742
클럭속도는 2.3GHz 이고, 코어는 무려 128개나 있습니다. 점수도 47365점으로 제 시스템에 비하면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매우 비싸네요. 이런 건 그냥 참고만 하고 넘어가는 것으로…
우리사이트의 모토는 가성비, 실용주의 이기 때문에 검토 가능한 수준의 가격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성비는 인텔사보다 AMD의 CPU가 같은 가격이라면 성능이 우수합니다.
AMD 라이젠 7 2700X
라이젠 2700X는 코어가 8개 클럭속도 3.7GHz로 현재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스펙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격도 30만원대로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부담된다면 아래의 2600X를 살펴봅시다.
AMD 라이젠 5 2600X
이제 인텔 CPU를 살펴봅시다.
INTEL i7 9700k
코어 8개 클럭속도 3.6GHz로 AMD와는 다르게 TDP가 95W로 상당히 낮아 발열도 적고 순이도 113위로 높은 편입니다. 다만 가격이 50만원대로 상당히 부담되는 가격입니다.
INTEL i5 9400f
이정도가 고려할만한 스펙인 것 같습니다. 가격대는 20만원대
확실히 가격대비 AMD CPU가 인텔 CPU보다 가성비가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시장 점유율은 인텔이 훨씬 높고 인텔사의 CPU는 발열량이 AMD보다 낮기 때문에 조금 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CPU의 적정온도
평균적으로 40~55도 정도가 CPU의 평상 시 온도이며, 게임이나 고성능 작업을 할 때 70~80도 정도의 열이 오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AMD CPU가 INTEL CPU보다 열발생이 높습니다. 적정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냉 쿨러나 별도의 성능좋은 공랭 쿨러를 다는 경우도 흔한 경우입니다.
CPU 온도 측정방법
다음의 링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CPU의 온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